Purpose of Establishment

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
설립취지  목


최근 한국의 산업 구조는 대내외 환경의 악하로 많은 어려움에 처하고 있습니다.


밖으로는 미․중 무역 갈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글로벌 금융 불안의 심화와 세계 경기의 하락으로 우리 경제의 성장률이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안으로는 극심한 내수 침체가 지속되고, 자동차․조선․철강 등 주력산업의 부진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관련 중소 협력업체의 연쇄 도산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4차 산업 혁명의 흐름 속에서 산업별 구조 조정에 따라 새로운 한국 경제의 패러다임을 형성할 시기가 도래하였습니다. 이러한 대내외 변화의 기조에서 주도적으로 한국 경제의 발전과 획기적인 전환의 필요에 의해 블록체인 사업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경제의 차세대 사업으로 이끌어 갈 의무가 있는 블록체인 사업은 아직까지 법적인 것은 물론 대내외 인식 부족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그 동력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에서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신기술,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핵심능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업은 뭉쳐야 살 수 있다는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단합하여 협동조합을 결성하여 작금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한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블록체인산업진흥법 제정을 위한 입법을 추진 제안하고, 공동사업 개발에 뜻을 같이하는 우리 발기인들은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협업화를 통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에 업계 스스로 대내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현재의 위기 국면을 타개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업계의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하여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에 개선토록 건의하는 등 조합원의 권익보호와 이익창출에 부단히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 경제의 발전과 공생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여 중소기업중앙회와의 사업 연계, 블록체인 관련 종합컨설팅, 교육 및 연구사업, 기술 인증 사업, 기술 표준모델 개발 사업 등 공익적인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사회 조성에 적극 앞장 설 것입니다.


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의 조합원 일동은 상기 설립 취지를 바탕으로 법제도 정비 및 협업화사업에 전념하여 조합원의 발전 그리고 한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